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을 생활 정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는 방법

by 왓에버올원트 2021. 1. 27.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을 위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물론 맞춤 보고서는 사람마다 분석 의도에 따라 커스텀하는 방식이 제각각이고 정답이라는 것은 없겠지만 일반적이면서도 필수적인 방식을 소개함으로써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나하나 아주 자세하고 쉽게 설명드려서 초보자일지라도 이 포스팅을 다 봄과 동시에 필수적인 맞춤 보고서 양식을 작성하는 과정이 완료될 수 있도록 할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차근차근 잘 따라만 와주십시오.

 

구글 애널리틱스 맞춤 보고서 작성 썸네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을 위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기 전 준비사항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얻게되는 것들

마무리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기 전 준비사항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2가지 준비 사항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본인의 웹사이트와 구글 애널리틱스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으로 연동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한 IP addr 설정이 완료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2가지 준비 사항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자세하고 쉽게 설명드려 놓았으니 아직 못 하신 분들은 제 포스팅을 차근차근 따라 하시면서 준비 사항을 완료해주시길 바랍니다. 차근차근 그대로만 따라 해 주신다면 글 읽음과 동시에 설정이 완료되어 있을 것을 약속드립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GA4)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 둘다로 연동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GA4)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 둘다로 연동하

안녕하십니까?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많이들 연동하셔서 유입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분석하고 블로그 운영에 대한 방향성을 잡아가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

whateverallwant.tistory.com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한 애드센스 광고 무효 클릭을 유발하는 IP 추적기 설치 방법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한 애드센스 광고 무효 클릭을 유발하는 IP 추적기 설치 방법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 무효클릭을 유발하는 IP 추적기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지난 포스팅에서

whateverallwant.tistory.com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기

1. '구글'에서 '구글 애널리틱스'를 검색한 뒤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계정 설정 버튼 클릭하기
계정 설정 버튼 클릭하기

2. 구글 애널리틱스 홈 화면 좌측 상단에서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눌러주십시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으로 접속하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으로 접속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 속성 4(GA4)와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 중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으로 접속해주십시오.

맞춤 보고서 항목 클릭하기
'맞춤 보고서' 항목 클릭하기

4. 좌측 사이드 바에서 '맞춤 설정' 카테고리의 '맞춤 보고서' 항목을 클릭해줍니다.

새 맞춤 보고서 만들기
'새 맞춤 보고서' 만들기

5. 우측 화면에서 '새 맞춤 보고서' 버튼을 눌러줍니다.

제목 입력하기
제목 입력하기

6. '맞춤 보고서 만들기'의 '일반 정보'에서 '제목'을 작성해줍니다.

'제목'은 맞춤 보고서를 나중에 볼 때 본인이 알아보기 편하도록 자유롭게 작성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블로그 이름과 'IP 추적'이라는 목적을 함께 담아서 적어보았습니다.

맞춤 보고서 만들기의 보고서 내용 설정하기
'맞춤 보고서 만들기'의 '보고서 내용' 설정하기

7. '맞춤 보고서 만들기'의 '보고서 내용'에서 각 항목을 설정해줍니다.

'이름'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고서 탭'으로 놔두고 굳이 손대실 필요는 없으십니다.

'유형'은 중앙의 '플랫 표'로 설정해줍니다.

'측정기준'에서 '측정 기준 추가'를 눌러가며 'IP addr', '페이지', '시간', '국가'를 각각 입력한 뒤 해당 측정 기준을 클릭해서 추가해주십시오.'측정항목'에서 '측정 항목 추가'를 눌러가며 '클릭한 애드센스 광고', '세션 시간', '애드센스 수익', '애드센스 eCPM', '페이지뷰 수', '애드센스 클릭률'을 각각 입력한 뒤 해당 측정 항목을 클릭하여 추가해줍니다.

 

 

 

저장하기
저장하기

8. 가장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줌으로써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의 최적화 설정 과정이 완료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 화면 좌측 사이드 바에서 '맞춤 설정' 카테고리의 '맞춤 보고서' 항목을 클릭해보면 지금까지 만들었던 최적화된 맞춤 보고서가 보이실 겁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보고서를 작성함으로써 얻게 되는 것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안내드린 대로 맞춤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면 보다 체계적이고 자세하게 유입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홈 화면 좌측 사이드 바에서 '맞춤 설정' 카테고리의 '맞춤 보고서' 항목을 클릭한 뒤 맞춤 보고서로 접속해서 유입 방문자의 행동을 수시로 확인해주십시오. 그러다 세션 시간은 짧은데 비해 애드센스 클릭률이 비정상적으로 높은 경우 또는 지나치게 페이지뷰 수가 높은 경우 등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힘든 유입 방문자의 행동 항목이 보이면 꼭 체크 및 기록해두었다가 해당 항목의 IP addr에서 보이는 블랙리스트 IP를 무효클릭 신고 양식을 이용해 구글 측에 신고해주셔야 합니다. 본인의 웹사이트에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방해하는 대상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신고하지 않고 가만히 방관하는 경우보다 훨씬 더 높아지게 됩니다. 물론 구글 로봇이 이러한 비정상적인 행동을 애초에 잘 잡아내고는 있지만 놓치는 경우가 무조건 없을 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고 잡아냈을지라도 본인의 웹사이트가 이미 불이익을 받은 뒤라서 완벽하게 보호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인의 웹사이트 보호뿐만 아니라 추후 웹사이트가 타인의 불순한 행동으로 불이익을 받았을 경우 구글 측에 소명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서, 더 나아가 블랙리스트 IP를 아예 본인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차단 IP로 설정하기 위해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해놓고 자주자주 확인하는 습관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ip 추적을 위한 맞춤 보고서를 최적화로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본인의 웹사이트 연동이 끝났고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한 IP 추적기 설치를 모두 마치신 분들께서 맞춤 보고서를 작성하실 때 많은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내부 IP 필터링을 설정하는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특정 내부 IP 필터링을 설정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저번 포스팅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와 구글 애널리틱스를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UA)과 구글 애널리틱스 4 속성(GA4) 모두로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티스토리

whateverallwant.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심사를 신청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심사를 신청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구글 애드센스 심사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면서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려

whateverallwant.tistory.com

이 포스팅 내용에 도움을 받으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