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연장 또는 상환 유예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구체적인 지원 내용에 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전 금융권의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조치 연장이 시행됨에 따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또는 기술보증기금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을 통한 대출자도 만기를 연장하거나 상환을 유예하는 지원 정책이 확정되었습니다. 다만 보증 기관이 어디인가에 따라 조금씩 내용에 차이가 발생해 자신이 대출받을 때 이용한 기관에 따른 혜택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졌는데요.
평소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 대출을 보증기관을 통해 받으신 분들 중 만기 연장이나 상환 유예 내용에 대해 궁금함을 가져오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 될 거라 생각하니 끝까지 천천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원 내용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의 경우 만기연장은 일부 상환 또는 가산금리의 인상 없이 거치기간을 1년 단위로 부여하기로 결정했는데요. 지금까지는 2년이라는 거치기간에 1년의 추가 거치기간이 부여되는 것이었지만 이제는 2025년 9월까지 1년에 1번씩 최대 3번, 다시 말해 최장 3년 동안 만기연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상환유예 혜택도 있는데요. 희망하는 기업에게는 1차적으로 2023년 3월 말까지 원금 상환 유예 혜택을 제공하고 이후에도 추가로 대출 연장을 희망하는 기업이 있다면 2023년 10월부터 정상적으로 상환하겠다는 약정만 체결한다면 6개월의 추가 연장 기간이 부여돼 최종적으로 2023년 9월 말까지 상환 유예가 가능해집니다. 이때 10월 이후의 상환 약정의 경우 일대일 면담을 통해 대출자의 의사와 산환 여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운전자금은 최대 3년 동안, 시설자금은 최대 6년 동안 분할 상환이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기술보증기금 및 지역신용보증재단 지원 내용
기술보증기금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보증을 받아 시중은행과 연계해 대출을 받은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이라면 만기연장 및 상환유예 방안이 금융권과 자율협약으로 이루어지게 됐는데요. 따라서 대출받으신 시중 은행과 대출 만기 한 달 전부터 만기연장이나 상환유예 희망 여부를 확인한 후 지원이 이루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현재 은행권에서 운영 중인 만기연장이나 상환유예 지원 혜택이 그대로 동일하게 적용된다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 연장 또는 상환 유예를 추가적으로 시행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구체적인 지원 내용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또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대출을 받았다면 만기 연장과 상환유예 혜택이 지원되며 6개월의 추가적인 연장도 가능하지만 기술보증기금이나 지역신용보증재단으로부터 보증을 받아 시중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신 분들은 해당 은행과 협약을 통해 지원 가능 여부가 결정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겠습니다.
평소 중소기업 또는 소상공인 분들 중 대출 만기 연장이나 상환 유예 정책에 대해 관심을 가져오셨던 분들이 이 포스팅 내용을 통해 많은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이 블로그는 중간중간 보이는 광고 클릭 시 발생하는 소정의 비용으로 운영됩니다♥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는 2차 가공 및 복사를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