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을 생활 정보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법부터 신청 방법과 수령 조건까지 알아보기

by 왓에버올원트 2021. 2. 17.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법부터 신청 방법과 수령 조건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한 경기 침체로 인해 권고사직도 제법 받고 있는 분들이 계신 상황인 만큼 실업 급여에 대한 정보가 급하게 필요하신 분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 최대한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릴 테니 본인에게 해당되는 권리 있으시면 놓치지 마시고 꼭 찾아가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실업 급여 썸네일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법부터 신청 방법과 수령 조건까지 아주 쉽고 자세하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목차

실업 급여란?

실업 급여 수령 조건

실업 급여 신청 방법

실업 급여액 관련 정보 및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 방법

마무리

 

실업 급여란?

실업 급여란 고용 보험 가입 근로자가 실직 후 재취업 활동을 하는 동안 실업으로 인한 생계 불안을 극복하고 생활의 안정을 도우며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기 위해 지급하는 소정의 급여를 의미합니다. 실업에 대한 위로금이나 고용 보험료 납부 등의 명목으로 지급되는 것이 아니며 실업이라는 보험 사고가 발생했을 때 취업하지 못한 기간에 대하여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한 사실을 확인하고 지급하게 됩니다. 즉, 재취업을 위해 적극적인 구직활동이 걸맞게 수반되어야만 지급되는 수당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불어 실업 급여 중 구직 급여는 퇴직한 다음날로부터 1년이 경과하면 소정 급여 일수가 남아있다고 할지라도 더 이상 지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실업 급여를 신청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취업이 되면 구직 급여를 받을 수 없게 되므로 퇴직 직후 바로 실업 급여를 신청하는 것이 현명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실업 급여 수령 조건

실업 급여 수령 조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실업 급여는 퇴직 전 18개월 중 180일 이상 근무하다 경영상 해고나 권고사직 또는 계약 만료 등과 같은 불가피한 이유로 인해 비자발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게 된 근로자가 수령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전직이나 이작 또는 자영업 등과 같이 정당한 사유 없이 스스로 직장을 그만두거나 본인의 귀책사유로 해고된 경우에는 실업 급여 대상이 되지 못하는 것이 됩니다.

여기서 조금 더 구체적인 상황을 생각해보며 실업 급여 수령 조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자발적으로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다는 조건에 의해 보통 사직서를 내면 실업 급여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닙니다. 사직서를 내었다고 해도 그 이유에 불합리한 조건이나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그것 또한 비자발적으로 사직서를 냄으로써 직장을 그만두게 된 것이라고 인정해준답니다. 그렇다면 사직서를 내게 된 불합리한 조건이나 합당한 이유에 대해서 고용 노동부가 명시한 것을 바탕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ㄱ부터 ㅁ의 사유 중 적어도 하나가 이직일 전 1년 안에 2개월 이상 발생한 경우

ㄱ. 채용 근로 조건이 원래 제시된 조건보다 낮아져 퇴직한 경우

ㄴ. 임금 체불이나 지연이 발생하여 퇴직한 경우

ㄷ. 급여가 법정 최저 임금보다 낮았던 경우

ㄹ. 주당 평균 근로 시간이 52시간을 초과한 경우

ㅁ. 사업자의 휴업으로 임금의 70% 미만을 받은 경우

 

 

 

2. 회사의 이전이나 원거리 발령으로 인해 가족과 떨어져 살게 되거나 통근이 어려워 퇴직하는 경우

3. 신기계 또는 신기술의 도입으로 새로운 업무 적응이 어려워 그만두게 된 경우

4. 결혼이나 임신 또는 출산이나 질병 등으로 인해 퇴직한 경우

5. 기타 퇴직 사유가 정당하다고 판정되는 경우

이렇게 5가지를 고용 노동부에서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 중 4번 조건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해 휴직 신청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허용되지 않는 경우와 같이 불가피한 상황에 대해서 실업 급여 수령 조건에 해당되겠습니다. 그러므로 임신이나 출산으로 인해 휴직 후 복직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에는 실업 급여 수령 조건에서 벗어나게 된답니다. 또한 질병으로 인해 업무 수행이 불가하다고 판단하여 병가 신청을 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실업 급여 수령 조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실업 급여 신청 방법

실업 급여 신청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실업 상태인 경우 퇴직 후 지체없이 실업 신고를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실업 상태는 '고용 보험'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구직 등록 신청을 합니다.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구직 등록 신청이 가능합니다.

3.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방문합니다.

실업 급여 수급 자격 신청을 하기 전 필수 교육이 있으며 온라인 수강도 가능합니다.

 

 

 

4. 수급 자격 인정 신청을 합니다.

신청 후 인정이 되면 실업 급여를 수급하고 인정되지 않으면 수급이 불가능합니다. 수급 자격 인정이 되지 않은 경우 90일 이내에 재심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5. 구직 급여를 신청합니다.

고용 센터를 방문하여 실업 인정 신청을 합니다.

6. 구직 활동을 합니다.

직접 구직 활동을 하거나 내일 배움 카드를 통해 국비 교육에 참여합니다.

7. 구직 급여를 수급합니다.

 

실업 급여액 관련 정보 및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 방법

실업 급여 지급액과 관련한 정보를 우선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지급 기간입니다. 지급 기간은 이직 당시의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 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까지 지급합니다. 두 번째로 지급액입니다. 지급액은 이전 직장 퇴직 직전 3개월 동안의 평균 임금의 60%를 지급받습니다. 단 2019년 10월 1일 이전 퇴사자는 퇴직 전 평균 임금의 50%를 지급받게 됩니다. 세 번째로 실업 급여의 상한액과 하한액입니다. 일 기준으로 상한액은 6만 6,000원, 하한액은 6만 120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월 기준으로 환산해보면 통상 150만 원에서 180만 원 정도의 범위에서 실업급여가 지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으로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실업 급여 모의 계산' 사이트 접속하기
'실업 급여 모의 계산' 사이트 접속하기

1. '다음(DAUM)'에서 '실업 급여 계산기'를 입력한 뒤 '실업 급여 모의 계산' 링크를 클릭해줍니다.

실업 급여 모의 계산 해보기
실업 급여 모의 계산 해보기

2. '연령과 근무 기간' 카테고리의 빈 공란을 입력해주신 뒤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3. '월 급여액'의 빈 공란을 입력해주신 뒤 '결과 보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로써 실업 급여 계산기를 통한 모의 금액을 계산하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실업 급여 계산기 사용법부터 신청 방법과 수령 조건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갑작스럽게 퇴직을 하게 돼서 정신없는 상태에서 실업 급여까지 하나하나 챙기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겠지만 이 포스팅이 그 과정에 한 줄기 도움을 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퇴직금 중간 정산 조건과 과정 그리고 필요 서류

 

퇴직금 중간 정산 조건과 과정 그리고 필요 서류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금 중간 정산 조건과 필요 구비 서류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람이 살다 보면 급하게 사정이 생겨 돈이 필요한 경우가 발생할 경우가 있

whateverallwant.tistory.com

퇴직금 계산기와 퇴직 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퇴직금 계산기와 퇴직 소득세 계산하는 방법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퇴직금과 퇴직 소득세를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직이나 퇴직을 준비 중이신 분들에게 아주 쉽고 자세하게 설명드리도록 할 테니

whateverallwant.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