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을 생활 정보

신차 중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로 구매 예상 비용 확인하기

by 왓에버올원트 2021. 2. 18.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차 또는 중고차 구입 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해 자동차 구매 예상 비용을 확인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반드시 내야하는 취등록세에 대해서 복잡하고 어렵기에 많이들 모르실 수 있습니다. 저도 이번에 포스팅하면서 새롭게 알게 되는 내용도 많았답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취등록세를 계산해서 구매 예상 비용 견적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릴 것이기 때문에 끝까지 관심 있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썸네일
신차 또는 중고차 구입 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한 자동차 구매 견적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목차

취등록세란?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 방법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및 감면 대상

마무리

 

취등록세란?

취등록세란 취득세와 등록세의 합성어로 보통 취득세와 등록세를 함께 납부하기 때문에 취등록세라고 한 번에 통칭하곤합니다. 취득세는 물건이나 재화를 취득한 자에게 부과되는 세금이며 등록세는 물건이나 재화에 대한 권리를 법적으로 등록할 때 내야하는 세금입니다. 이 때 물건이나 재화에는 부동산이나 자동차 또는 각종 서비스 등이 포함된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의 경우 기본적으로 매년 6월과 12월 이렇게 2번 납부 가능합니다. 여기서 연납 신청이라는 할인제도도 있다는 점도 짚고 넘어가야 하는데 1월에 연납을 하게 된다면 10% 할인 혜택을 받으실 수 있고 3월에는 7.5%, 6월에는 5%, 9월에는 2.5의 할인율이 적용된답니다. 아무래도 목돈이 나가는 것인 만큼 현금으로 납부하기보다는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제도를 이용해서 연납 할인을 받으시면 금전적으로 유리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 방법

우선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표부터 보여드리겠습니다.

승용차
승용차
승합차
승합차
화물차
화물차

자동차 취등록세는 차종이 승용차인지 승합차인지 아니면 화물차인지 그리고 차량 용도가 영업용인지 아니면 비영업용인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이어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를 계산하는 여러가지 사이트가 존재하지만 그중 제가 추천드리는 사이트는 '자동차 365'라는 사이트입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365'라는 사이트는 국토 교통부와 한국 교통안전공단에서 만들고 운영하는 공공 사이트로 비교적 사용자 친화적이고 세금과 관련하여 가장 최신 정보를 반영하는 정확한 사이트라고 느꼈기 때문입니다.

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 방법

'자동차 365' 사이트 접속하기
'자동차 365' 사이트 접속하기

1. '구글'에서 '자동차 365'를 검색한 뒤 해당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자동차 365' 버튼 클릭하기
'자동차 365' 버튼 클릭하기

2. 중앙의 '자동차 365'라는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차구입' 버튼 클릭하기
'신차구입' 버튼 클릭하기

3. 상단부 카테고리 중 '신차구입'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차 등록비용' 자세히보기
'신차 등록비용' 자세히보기

4. 여러 카테고리 중 '신차 등록비용'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자세히보기'를 클릭합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

5. '신차 등록비용 계산기'에서 '차량 가격', '거주지역', '용도구분'을 설정해주시고 하단의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신차 등록비용 계산 결과
신차 등록비용 계산 결과

6. 이로써 신차 자동차 취등록세와 구매 비용 견적 확인이 완료됩니다.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 방법

1. '신차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 사용 방법'의 1번 단계부터 2번 단계까지 동일하게 진행해줍니다.

'중고차매매' 버튼 클릭하기
'중고차매매' 버튼 클릭하기

2. 상단부 카테고리 중 이번에는 '중고차매매' 버튼을 클릭합니다.

'중고차 등록비용' 자세히보기
'중고차 등록비용' 자세히보기

3. 여러 카테고리 중 '중고차 등록비용'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자세히보기'를 눌러줍니다.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기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기
시가표준액 조회
시가표준액 조회

4.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기'에서 '차량가격', '거주지역', '용도구분'을 설정해준 뒤 하단의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취득세 계산의 정확한 산정을 위해 시가표준액 기준으로 차량가액 조회'에 체크를 하셔서 계산도 가능한데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신 뒤 바로 아래에 첨부해드리는 액셀 파일을 통해 자동차 명과 형식번호를 입력한 뒤 돋보기 모양의 버튼을 눌러주시면 시가 표준액 조회가 이루어진답니다.

 

 

 

여기서 시가 표준액이란 취득세, 재산세 등의 과세표준을 정하기 위해 시가 그 자체는 아니지만 과세관청이 과세를 위한 최저한의 표준 가격으로서 결정 및 고시한 가액으로 해당 액셀 파일은 행정 안전부에서 발표된 2021년 시가표준액 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021 시가표준액.xlsx
3.52MB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 결과
중고차 등록비용 계산 결과

5. 이로써 중고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해 구매 비용 견적 확인 과정이 마무리됩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및 감면 대상

자동차 취등록세 면제 대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다자녀 가족

18세 미만인 자여가 3명 이상인 가정에서 자동차를 구매할 경우 1대에 대해서는 취등록세 감면을 100%로 지정해서 면제해줍니다. 1순위는 7인승 이상 10인승 이하의 자동차이고 2순위는 15인승 이하의 승합차 그리고 3순위는 1ㅗㄴ 이하의 화물차나 이륜자동차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2. 장애인 및 국가 유공자

1급에서 7급까지의 국가 유공자나 1급에서 3급까지의 장애인분들과 4급 시각 장애인 분들 또는 고엽제 후유증 환자나 광주 민주화 운동 부상자의 경우 자동차 취등록세가 면제됩니다. 단, 장애인 분들의 경우 1대에 대해서 취등록세가 면제된다고 합니다.

 

 

 

3. 경차

경차, 즉, 경형 자동차란 배기량 1,000CC 미만의 길이 3.6m, 너비 6m, 높이 2m 이하의 자동차로 경차에 대해서는 자동차 취등록세가 면제됩니다. 엄밀하게 말해서 1,250만 원 미만에 대해서는 면제가 되지만 그 이상에 대해서는 전액 면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50만 원의 추가 감면 혜택까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으로 부과되는 취등록세는 면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얼마 되지 않는답니다.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대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하이브리드 차량

하이브리드 차량은 90만원에 해당하는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2. 전기차

전기차는 140만원에 해당하는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혜택이 있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신차 또는 중고차 구입시 자동차 취등록세 계산기를 통해 자동차 구매 예상 비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자동차를 새롭게 구매하실 예정이신 분들 혹은 이미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자동차 취등록세를 계산할 때 이 포스팅으로 많은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우회 가족 멤버십 결제 방법 월 460원으로 광고 없이 동시 6명까지 이용 가능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우회 가족 멤버쉽 결제 방법 월 460원으로 광고없이 동시 6명까지 이용 가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도로 IP를 우회하여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족 멤버십 기준 월 약 460원으로 동시 최대 6명까지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튜브는 요즘 누

whateverallwant.tistory.com

과속 단속 조회하는 방법과 도로별 위반 기준

 

과속 단속 조회하는 방법과 도로별 위반 기준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속 단속 조회하는 방법과 도로별 위반 기준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무심결에 지나간 과속 단속 지점에서 그 판단이 애매해 과속 단속 카메라

whateverallwant.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