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을 생활 정보

군대 계급표 서열과 상징 정리하기

by 왓에버올원트 2021. 2. 16.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군대 계급 서열과 의미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군 입대 전 남성분들이나 여성분들은 아무래도 군대에 대한 노출이 낮은 탓에 군대 계급 서열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일 거라 생각합니다. 군 입대 예정이시거나 군 입대 중이신 분들 혹은 그런 지인을 두고 계신 분들 중 군대 계급 서열과 의미에 대해서 궁금하셨다면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는 포스팅이 될 거라 확신합니다. 한 번 알아두면 크게 어려운 부분도 아니기에 이 포스팅을 통해 쉽게 한 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군대 계급표 썸네일
군대 계급 서열과 의미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목차

병사

부사관

위관 장교

영관 장교 및 장군

마무리

 

병사

육군과 해병대 계급장
육군과 해병대 계급장
해군 계급장
해군 계급장
공군 계급장
공군 계급장

병사 계급장은 대다수의 대한민국 남성분들이 병사로 군복무를 하기 때문에 많이들 익숙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병사 계급은 이(등)병, 일(등)병, 상(등)병, 병장까지의 계급을 총칭하는 계급으로 이(등)병, 일(등)병, 상(등)병, 병장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집니다. 병사 계급장은 땅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으로 각 군의 튼튼한 기반을 상징함과 동시에 계급이 올라갈수록 전투 능력과 임무 능력이 상승함을 작대기 개수로 상징한다고 합니다. 보통 '막대기 개수가 이(등)병은 2개, 일(등)병은 1개가 아닌가?' 하는 의문에서 이(등)병과 일(등)병의 계급 위계를 헷갈리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막대기 개수와 계급의 이름은 상관이 없는 거라고 생각해주시면 편하겠습니다. 우리나라 군대 계급장은 육군, 해군, 공군 3군이 모양은 동일하지만 색이 각각 다릅니다. 육군과 해병대의 경우 국방색 바탕에 검은색 막대, 해군은 검은색 바탕에 노란색 막대, 공군은 국방색 바탕에 파란색 막대를 차용하여 각 군대의 고유 소속을 구분합니다. 군 입대한 남성들이 훈련병 계급으로 훈련소에서 훈련한 뒤 수료식을 하면서 이(등)병 계급부터 시작해 계급이 올라가기 시작하며 병사 계급은 분대원과 분대장의 보직을 맡게 됩니다.

 

 

 

부사관

부사관 계급장
부사관 계급장

부사관 계급표입니다. 부사관 계급은 군대에서 방금 전 다루었던 병사 계급과 조금 뒤에 다룰 장교 계급 사이에 있는 계급으로 하사, 중사, 상사, 원사까지의 계급을 총칭하는 계급으로 하사, 중사, 상사, 원사 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집니다. 부사관 계급장은 땅 위에서 자라나는 나뭇가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굳건한 기초 위에 자라나는 나무처럼 전문화된 기술과 숙련된 전투력 기반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일반 사병에서 진급하거나 부사관 시험을 통해 합격한 자가 하사 계급으로 임관해 진급을 해나가게 됩니다. 하사는 분대장이나 부소대장 보직을, 중사 계급은 부소대장이나 훈련소 내 중대장 보직을, 상사는 중대 행정보급관이나 대대 관리관 보직을, 마지막으로 원사는 각급 부대 주임원사나 행정보급관 보직을 맡게 됩니다.

 

위관 장교

위관 장교 계급장
위관 장교 계급장

위관 장교 계급입니다. 위관 장교 계급은 준위, 소위, 중위, 대위까지의 계급을 총칭하는 계급으로 형식적으로는 준위, 소위, 중위, 대위 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지지만 실질적으로는 준위라는 준사관 계급과 소위, 중위, 대위라는 준사관이 아닌 위관 장교로 구분 지어 생각하는 것이 합당하겠습니다. 준위 계급은 계급을 논함에 있어서 자칫 오해의 여지가 있을 수도 있는 특수한 계급이 되겠습니다. 부사관으로 입대한 뒤 진급의 과정을 거치며 상사 계급 이상이 되고 그중에서도 평소 능력을 인정받고 우수한 인재만이 준위 계급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준위 계급 시험을 통해 합격된 상사 이상의 계급자만이 준위 계급으로 최종 진급하게 된답니다. 즉, 준위 계급은 부사관 계급 내에서 이룰 수 있는 최고이자 마지막 직책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계급상으로는 부사관 계급 중 원사 계급 위, 위관 장교 계급 중 소위 계급 아래에 있다지만 군 경력과 지식 그리고 실무 경험 등을 놓고 보았을 때 웬만한 장교 계급도 함부로 하지 못하는 계급이 준위 계급이기에 단순히 소위 계급과 위아래를 논하는 것은 무의미하며 실무에서도 각별히 조심하는 부분입니다. 위관 장교 계급장은 가장 단단하고 깨지지 않는 다이아몬드처럼 국가 수호의 굳건한 의지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통상적으로 사관학교나 ROTC라는 학군단 등을 수료하면서 소위 계급으로 임관해 진급이 시작되며 준위는 군에서 전문적인 업무를, 소위는 소대장 보직을, 중위는 소대장이나 부중대장의 보직을, 마지막으로 대위는 중대장이나 대대 참모 등의 보직을 맡게 됩니다.

 

 

 

영관 장교 및 장군

영관 장교 계급장
영관 장교 계급장

영관 장교는 소령, 중령, 대령까지의 계급을 총칭하는 계급입니다. 소령, 중령, 대령 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지며 위관 장교부터 꾸준히 진급의 과정을 거쳐 임관할 수 있는 계급입니다. 영관 장교 계급장은 사계절 항상 푸르른 대나무와 같이 굳건한 기상과 절개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소령 계급은 동원 대대장이나 부대대장의 보직을, 중령은 대대장이나 동원 연대장의 보직은, 대력은 연대장이나 부사단장 또는 부여단장의 보직을 맡게 됩니다.

장군 계급장
장군 계급장

장군은 준장, 소장, 중장, 대장, 원수까지의 계급을 총칭하는 계급입니다. 준장, 소장, 중장, 대장, 원수 순으로 계급의 위계가 높아지며 장군 계급장은 스스로 빛을 내는 별과 같이 군에서의 모든 경륜을 익힌 완숙한 존재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소장 계급은 사단장 보직을, 중장 계급은 군단장이나 각 군 본부의 참모차장의 보직을, 대장 계급은 합참의장이나 육해공 참모총장 또는 사령관이나 한미 연합사 부사령관 등의 보직을 맡게 됩니다. 원수 계급은 국가에 뚜렷한 공적이 있는 대장 계급자 중에서 국방부 장관의 추천과 국무회의의 심의를 통해 국회의 동의를 받아 대통령이 임명하는 계급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한국군 창설 이후 현재까지 원수 계급으로 임명된 군인은 없다고 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군대 계급 서열과 의미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군 입대 전이나 군 복무 중인 당사자 또는 지인을 두고 계신 분들이 군대 계급에 대해 궁금증을 가지고 관심 있게 볼 내용의 포스팅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2021년 군인 계급별 월급 봉급표

 

2021년 군인 계급별 월급 봉급표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신축년을 맞아 군인들의 계급별 월급을 봉급표로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군인들의 월급 인상은 문재인 대통령님의 국방 관련 대선

whateverallwant.tistory.com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우회 가족 멤버쉽 결제 방법 월 460원으로 광고없이 동시 6명까지 이용 가능

 

유튜브 프리미엄 인도 우회 가족 멤버쉽 결제 방법 월 460원으로 광고없이 동시 6명까지 이용 가

안녕하십니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도로 IP를 우회하여 유튜브 프리미엄을 가족 멤버십 기준 월 약 460원으로 동시 최대 6명까지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튜브는 요즘 누

whateverallwant.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