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을 생활 정보

키움증권 영웅문 조건부 지정가 매수 매도 개념과 주문 방법

by 왓에버올원트 2021. 6. 24.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키움증권 영웅문에서의 조건부 지정가 방식의 개념과 주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국내 주식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주식 거래 프로그램으로 키움증권의 영웅문을 사용하는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은데요. 그 주문 방법에만 13가지에 달하기에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겠지만 막상 각 주문 방법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아요. 하지만 본인의 소중한 돈을 투자하고 수익을 내려고 한다면 꼭 한 번은 시간을 내서 각 주문 방법에 대한 개념 및 특징을 정리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조건부 지정가'라는 주문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해요. 국내 주식을 하시는 분들에게 있어서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 될 거라 자신하니 끝까지 꼼꼼하게 읽어주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키움증권-영웅문-조건부-지정가-주문-썸네일
영웅문에서의-조건부-지정가의-의미와-주문방법-알아보기

 

 

 

목차

조건부 지정가 주문의 개념

키움증권 영웅문에서 조건부 지정가 주문 방법

마무리

 

조건부 지정가 주문의 개념

조건부 지정가 주문의 개념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조건부 지정가 주문의 의미

흔히들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지정가 같은 표현으로 보통가 주문과 시장가 주문 방식의 결합이라고 많이들 소개가 되고 있는데요.

보통가 주문 다시 말해 지정가 주문은 말 그대로 지정한 주식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주문 방식입니다. 지정한 가격 이외의 주식 가격에서는 거래가 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는데요. 예를 들어 10만 원에 매수 주문을 넣으면 10만 원 이하의 매도 주문과 체결되며 10만 원에 매도 주문을 넣으면 10만 원 이상의 매수 주문과 체결되는 것이죠.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은 미체결 거래에 대해서 주문 내용을 정정하거나 주문 자체를 취소하는 것 또한 가능하죠.

시장가 주문은 매수는 상한가를 기준으로, 매도는 하한가를 기준으로 해서 순간순간마다 주식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주식 가격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주문 방식이에요. 즉 주문자가 원하는 주식 종목과 주문 방식 그리고 수량만 지정하면 매도의 경우 당시 시장에 형성된 매수주문 가격으로 체결이 이루어지고 매수의 경우에는 당시 시장에 형성된 매도주문 가격으로 체결이 이루어지는 것이죠. 쉽게 말해 시장에 형성된 현재 시세로 가장 빠르게 매수 또는 매도 주문 체결이 이루어지는 방법인 것이죠. 역시나 미체결 거래에 대해서는 주문의 정정 또는 취소가 가능하고요.

그렇다면 조건부 지정가가 왜 지정가 주문과 시장가 주문의 결합이라고 하는 것인지를 이해해볼게요. 조건부 지정가 주문은 정규시간 중 장 마감 10분 전까지(오전 9시 ~ 오후 15시 20분)는 주문자가 설정한 지정가 주문으로, 정규시간 중에 주문이 미체결된 경우에는 정규장 마감 전 10분 간의 동시호가 시간(오후 15시 20분 ~ 오후 15시 30분)에 시장가 주문으로 거래가 체결되는 주문 방식이에요.

 

 

 

조건부 지정가 주문의 활용

1. 정규장 시간 동안 국내 주식창을 들여다볼 여유가 없으신 직장인과 같은 분들이 조건부 지정가 주문을 미리 넣고 맘 편히 본인의 일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요.

2. 특정 종목을 높은 금액에 팔고는 싶지만 혹시나 장 마감 10분 전까지 체결이 안된다면 당일 종가에라도 꼭 매도하고 싶거나 반대로 특정 종목을 낮은 금액에 사고는 싶지만 혹시나 장 마감 10분 전까지 체결이 안된다면 당일 종가에라도 반드시 매수하고 싶으실 때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키움증권 영웅문 모바일 앱에서 조건부 지정가 주문 방법

키움증권 영웅문에서 조건부 지정가 주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키움증권-영웅문에서-조건부-지정가로-매수하는-모습
조건부-지정가-주문창

1. 키움증권 '영웅문' 모바일 앱을 실행해주세요.

2. 하단 메뉴 중 '주문' 메뉴를 탭 해주세요.

3. 본인 인증을 진행해주세요.

4. 주문하고자 하는 종목을 선택해주세요.

5. 주문 계좌를 선택해주세요.

6.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7. 매수 또는 매도 주문 방식을 선택해주세요.

8. '종류' 항목을 '조건부 지정가'로 지정합니다.

9. '수량' 항목에서 주문 수량을 입력합니다.

10. '가격' 항목에서 정규 시간 중 장 마감 10분 전까지 지정가 주문에 대한 지정가를 입력해줍니다.

11. 매수의 경우 '현금매수' 버튼을, 매도의 경우 '현금 매도' 버튼을 눌러주세요.

 

마무리

지금까지 키움증권 영웅문에서의 조건부 지정가 방식의 개념과 주문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조건부 지정가에 대해서 잘 모르셔서 활용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활용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단순히 보통가나 시장가로만 주문을 이용하기보다는 각 주문 방법의 특징과 장점을 잘 활용해서 수익 향상에 더욱 보탬이 되야겠습니다. 국내 주식을 하시는 분들 특히 키움증권 영웅문으로 국내 주식 거래를 하시는 분들 중 조건부 지정가 주문에 대해서 잘 모르셨던 분들이 이 포스팅을 통해 많은 도움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국내 주식 거래 시간 및 관련 용어 정리하기

 

국내 주식 거래 시간 및 관련 용어 정리하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주식 거래 시간과 동시호가나 시간 외 종가와 시간 외 단일가와 같은 관련 용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아지고 있는데 깊이

whateverallwant.tistory.com

주식 액면 분할 개념과 이유 그리고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주식 액면 분할 개념과 이유 그리고 장점과 단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액면 분할 개념과 이유 그리고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카카오가 2021년 4월 15일부로 주식 액면 분할 결정 공시를 발표했어요. 그래서

whateverallwant.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