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1인당 1주일 기준 10만 원에 해당하는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과 제출해야 하는 서류 그리고 신청 절차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유연근무제란 정해진 출퇴근 시간의 제약 없이 사업주와 직원 간에 서로 합의된 총 근로 시간을 유연하게 충족하는 방식으로 근무를 진행하는 계약 방식인데요. 아이를 키우는 직원 분들이나 시간을 자율적으로 운용하면서 근로를 원하는 구성원을 가진 회사에서 채택하는 근로 유형으로 실제 관심도가 높으며 사회 분위기적으로도 권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유연근무제 유형의 근무제를 적용받는 직원이 있다면 1인당 1주일에 1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그런데 데 아무래도 해당 지원금을 신청하는 것이 익숙지 않기 때문에 적지 않은 분들이 많이 난감해하실 거라 생각하는데요.
평소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자격과 준비해야 하는 서류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서 궁금함을 가져오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 될 거라 생각하니 끝까지 천천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자격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2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ㄱ. 유연근무제 도입 및 근로계약서 작성
우선 유연근무제 활용 지원 신청을 하고 승인이 나면 해당 근무 유형을 원하는 직원에게 도입해야 하는데요. 유연근무제 시행 대상이 결정되었다면 해당 근무제 적용과 관련한 내용과 그에 수반되는 근로 규칙이 담긴 근로계약서 작성이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제가 운영하는 회사에서는 [flex]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거기에는 유연근무제 옵션을 설정한 근로계약서 전자 양식이 마련돼있습니다. 그래서 계약하는 직원이 해당 내용을 직접 입력하고 최종적으로 주요 계약 내용을 직접 확인하도록 돼있으며 만약 이를 확인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도록 하여 사업주와 직원 간의 업무 신뢰도를 향상시키고 향후 혹시나 일어날지도 모르는 근로 갈등 리스크를 현저히 줄이는 장치가 마련돼 있습니다.
ㄴ. 유연근무제 근무 기록 증빙 자료
직원이 유연근무제 유형으로 근로를 했다는 내용을 그룹웨어나 지문 인식 또는 전자 카드나 프로그램 등의 전자식 및 기계식 방식으로 남긴 출퇴근 근무 기록 증빙 자료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유의할 점이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근무 유형으로 일하는 직원이 1일 기준 약속돼 근무 시간을 넘어서서 초과 근로를 하면 안 된다는 거예요. 만약 초과 근로를 하게 되면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자격에서 벗어나게 되니 이 점을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다양한 서비스가 있지만 제가 직접 사용해본 [flex]를 예로 들어 덧붙여 말씀드리면 직원이 출근과 동시에 출근 시작이 기록되며 퇴근과 동시에 근무 기록이 종료되도록 설계돼 있어 직접 근무 시간을 체크하고 계산하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데이터화가 가능하다는 점이 정말 유용합니다. 또 업무적으로 또는 개인적인 용무로 근무 자리를 이탈한 경우 이 또한 자동 감지하여 근로 시간에 자동 반영되므로 근태 관리 측면에서 굉장히 정확도가 높고 어쩌면 가장 완벽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시 필요 서류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고용안정장려금 지급 신청서
2. 유연근무제 시행 후 근로계약서
- 기존 근무유형이 유연근무제가 아니었던 직원의 경우 유연근무제 도입 전 근로계약서도 필요합니다.
- 근로계약서에는 유연근무제 도입 사실과 이를 실제 수행하기 위한 현실적인 회사 규칙이 담겨있어야 합니다.
3. 유연근무제 근무 기록
4. 급여대장
5. 급여이체내역서
이렇게 5가지 서류가 첫 신청 시에는 필요하며 두 번째 신청부터는 2번 항목에 해당하는 근로계약서는 더 이상 요구하지 않게 됩니다.
더불어 [flex]에서는 1번 항목 고용안정장려금 지급 신청서를 제외한 나머지 서류는 자동으로 데이터 기록으로 남겨놓았고 언제든지 접속하여 보고 확인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내려받아 프린트해 서류로 출력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마련하는데 큰 스트레스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유연근무제 지원금 신청 절차
우선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면 접수 확인이 이루어질 때까지 대기해야 하는데요. 그 시간이 신청일로부터 10일에서 14일 정도로 편하게 2주 정도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접수 확인이 이루어지면 추가 서류로 사업주 확인서와 근로자 확인서 모두를 제출해줘야 하는데요. 추가 서류를 제출하면 빠르면 1일, 늦어도 3일 안에 유연근무제 지원금이 1인당 1주일 기준으로 10만 원이 책정돼 입금된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1인당 1주일 기준 10만 원에 해당하는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한 조건과 제출해야 하는 서류 그리고 신청 절차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유연근무제의 요구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인만큼 사업주 입장에서 해당 근무 유형을 도입해보려는 시도가 활발해지고 있는데요. 실제로 유연근무제 도입으로 국가에서 지원금까지 주기 때문에 굳이 거부할 필요는 없는 근무제라는 생각이 들고요. 실제 시행 후 지원금 신청까지의 과정도 낯설 수 있으므로 이 포스팅 내용을 천천히 보시면서 이해해두시면 다음부터 어렵지 않게 추가 신청도 가능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평소 유연근무제 지원금을 신청하기 위한 자격과 필요 서류 그리고 신청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가져오셨던 분들이 이 포스팅 내용을 통해 많은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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