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 또는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하는 과정에서 송금 사기 피해를 당했을 때 가장 신속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심심치 않게 보이스피싱이나 물품 거래 등의 과정에서 계좌 송금을 대부분 진행하게 되는데요. 사람이 살다 보면 원하지 않더라도 송금 사기에 휘말리게 될 수가 있습니다. 보통 나중에 돌이켜보니 말도 안 되는 사기에 당해버리고 이미 사건은 벌어진 경우가 허다한데요. 하지만 그렇게 자책만 하고 있을 시간 없이 조금이라도 피해를 줄이고 싶다면 신속하게 대처해야 할 과정들이 있습니다.
평소 계좌 송금 과정에서 사기를 당했을 때 당황스러운 상황에서도 긴급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함을 가져오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 될 거라 생각하니 끝까지 천천히 봐주시고 많은 도움 얻어가세요. 그럼 내용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계좌 송금 사기 피해 긴급 대응 방법
ㄱ. 은행 방문 또는 연락하기
우선 피해자가 사용한 은행 영업점에 평일 영업일에 업무 시간에 맞춰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카카오 뱅크와 같이 인터넷 은행이 아닌 이상 전화나 인터넷 문의가 아니라 직접 방문을 해야 합니다.
ㄴ. 지급 정지 신청하기
A. 인터넷 뱅킹이나 폰뱅킹을 통해 자신이 직접 계좌 이체한 경우
피해자가 사용한 계좌의 은행에 방문 또는 연락하여 사기 용의자의 은행 계좌에 대해 계좌 번호 입력 실수, 다시 말해 착오 송금 사유를 들어 송금한 금액에 대해 지급 정지를 요청해야 합니다. 사기 용의자 계좌 자체에 대해 지급 정지를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입금한 금액이 해당 계좌에서 묶이도록 착오 송금 사유를 근거로 지급 정지를 요청하는 것입니다. 물론 현행 법에서는 계좌이체가 진행된 후 송금한 금액에 대해서 피해자는 권리를 갖지는 못하고 그에 따라 은행이 사기 금액에 대한 지급 정지나 환급 신청을 받아줄 의무는 없지만 계좌번호를 잘 못 입력한 경우에는 피해 복구를 위해 지급 정지나 환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사기 피해에서도 이를 활용하여 피해를 최소화해보는 것입니다.
B. 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직원을 통해 진행한 경우
은행원이 계좌번호를 잘 못 입력해 착오 송금이 이루어졌다는 것이 인정되면 당일에 한해 예금주의 동의 없이도 송금 자체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은행원의 실수가 인정돼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해당 은행원과 은행 영업점의 동의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므로 승인될 가능성은 다소 낮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ㄷ. 환급 신청하기
지급 정지를 신청한 이후에는 환급 신청을 진행합니다. 환급 신청을 하게 되면 계좌 개설 정보를 근거로 사기 용의자 은행에서는 해당 계좌 명의자에게 연락을 하여 지급 정지와 환급 신청 사실을 통보하게 되며 사기범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은행 영업점에 직접 방문해야 하므로 사기 용의자를 검거하여 송금 금액을 일부라도 돌려받을 가능성이 생기며 만약 방문하지 않더라고 해당 계좌는 피해 금액분만큼은 영구적으로 묶여서 인출하지 못하게 되므로 미리 돈을 빼지 않았다면 비로소 자신이 입금한 금액에 대한 권리를 갖게 돼 돈을 되찾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미 돈이 인출됐다 하더라도 추가로 입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고 그렇다면 지급정치 요청 금액만큼을 빼서 쓰지 못하게 됩니다.
ㄹ. 자료 수집 및 경찰서 방문하기
사기 용의자와 나눈 대화 내역과 게시글이나 사이트 이미지 그리고 계좌 이체 내역 사실 확인서와 신분증을 최소한으로 갖추고 이 외에 사기범과 관련된 자료라면 최대한 챙겨서 피해자가 거주하는 지역의 관할 경찰서로 직접 방문합니다. 인터넷 접수는 현실적으로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리고 순차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실상 직접 방문하여 신고를 접수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ㅁ. 사기 피해 신고 접수하기
관할 경찰서로 방문해 수집한 자료를 모두 제출하고 용의자를 특정할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인 인터넷 사기의 경우 배정된 담당 조사관님의 안내에 따라 진정서를 작성합니다. 그러면 사기 용의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사기범이 사용한 계좌의 개설 지역 관할 경찰서에서 수사를 맡게 돼 모든 신고 정보가 인계돼 사건을 본격적으로 조사하게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 또는 은행에서 계좌이체를 하는 과정에서 송금 사기 피해를 당했을 때 가장 신속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자신도 모르게 당하는 인터넷 사기에서 최대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뭐라도 하고 싶지만 당황한 나머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셨던 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내용이 될 거라 생각하는데요. 꼭 사기 피해를 당하지 않더라도 이 정도 내용은 만일의 상황에 대비해 상식으로 알고 계시는 것도 나중에 누군가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도 유익할 것 같으니 이번 기회에 이 포스팅에서 정리한 내용을 충분히 이해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 인터넷 뱅킹이나 폰뱅킹 또는 은행에서 계좌 송금을 진행한 뒤 사기 피해를 입었다는 사실을 아신 분들이 이 포스팅 내용을 통해 많은 도움받아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이 블로그는 중간중간 보이는 광고 클릭 시 발생하는 소정의 비용으로 운영됩니다♥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서는 2차 가공 및 복사를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