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작은 실천 습관과 꿀팁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평소 자동차를 운전하시는 분들 주유비도 무시할 수 없는 유지비 중 하나일 텐데요. 물론 다양한 신용카드 혜택과 멤버십 등도 있겠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천 습관을 위주로 다루어보려고 해요. 지나치게 번거롭거나 어려운 실천 습관도 아니니 이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는 행동 하나하나 실천해가시면서 실제 얼마나 주유비가 절약되는지 확인해보시는 재미를 느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아요.
목차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실천 습관
마무리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실천 습관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첫 번째 실천 습관이에요. 바로 주유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기입니다. 가끔 주유를 하실 때 주유 눈금이 거의 제로에 가까워져서야 부랴부랴 주유소를 찾아 주유를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는 장기적으로 볼 때 자동차 연료 손실 측면에 있어서 안좋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연료통에 휘발유나 경유가 얼마 남지 않을 상태에서 주유를 하게 되면 연료가 바닥에 부딪히는 과정에서 산화 현상이 발생하여 일정량의 휘발유나 경유가 증발하게 된다고 합니다. 즉, 운행 시 사용해야 할 연료의 일부가 손실되게 되는 것이죠. 그때 순간순간 그 양은 적겠지만 그게 몇 년씩 쌓이고 반복되다 보면 이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양이될 것이니 앞으로 주유 눈금이 한 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는 작은 습관 실천하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두 번째 실천 습관 소개해드릴께요. 바로 낮 말고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하기입니다. 휘발유의 경우 기온이 낮을수록 부피가 줄어들고 반대로 기온이 높을수록 부피가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하루 중 가장 기온이 낮은 아침이나 저녁에 주유를 하면 상대적으로 기온이 높은 낮에 주유를 하는 경우보다 연료 탱크에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는 것이죠.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세 번째 실천 습관 들어갑니다. 바로 습도가 높은 날 주유 피하기입니다. 습도가 높을 날은 연료탱크 안에 수증기가 발생해 물방울이 맺히기 쉬운데 물방울이 많으면 상대적으로 연료가 덜 들어가는 것은 물론이고 차량에도 관리 측면에서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되도록 습도가 높은 날에는 주유를 피하고 그 전이나 후에 가급적 주유하는 습관을 길러보자고요.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네 번째 실천 습관입니다. 휘발유 수송 차량이 연료를 공급하고 있는 중이라면 그 순간은 해당 주유소에서 주유하지 않기인데요. 각 지역마다 분산되어 위치하는 주유소는 수송 차량을 통해 연료를 공급받게 된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수송 차량이 주유소에 새로운 연료를 공급할 때 기존에 저장 탱크에 남아 있던 연료와 수송 탱크에 의해 새롭게 공급되는 연료가 뒤섞이며 바닥에 가라앉았던 침전물이 올라오게 되고 이는 차량의 연료 효율 저하를 초래하거나 차량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수송 차량을 통해 연료를 공급받고 있는 중인 주유소는 당장은 웬만하면 피해 주시는 걸로 하자고요.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다섯 번째 실천 습관 소개합니다. 바로 셀프 주유 시 느린 속도로 주유하기입니다. 일반 주유소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주유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셀프 주유소를 요즘 많이들 이용하실 텐데요. 셀프 주유소의 장점은 저렴한 가격 이외에도 주유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것도 있답니다. 주유를 할 시 빠른 속도로 주유를 하게 되면 연료가 역류하거나 밖으로 튀어나와 증발함으로써 연료가 손실될 수도 있고 거품을 상대적으로 많이 발생시켜 평소보다 적은 양을 주유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주유는 급한 경우가 아니라면 천천히 하는 게 좋겠습니다.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마지막 여섯 번째 실천 습관입니다. 주유 기록 남기기입니다. 자산 관리를 할 때 가계부를 정리하듯이 주유비를 포함해서 차량 유지에 소모되는 비용을 관리하고 주기적으로 점검해보는 것은 지출을 관리하는데 여러모로 효과적인 것이 분명합니다. 요즘은 일일이 수기로 기록할 필요 없이 앱을 통해 카드로 주유비를 결제한 문자가 알아서 연동돼서 주유 기록이 남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적당한 앱을 통해 본인의 주유 주기나 패턴 그리고 자주 이용하는 주유소 등을 확인 및 점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앱마다 해당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제 연비나 차량 소모품 교체 시기 등도 자동 계산해주어 알림도 받을 수 있으니 이번 기회를 통해 이용을 시작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라 생각되네요.
마무리
지금까지 자동차 주유비를 아끼는 작은 실천 습관과 꿀팁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크게 어렵거나 번거로운 사항은 없었으니 이 포스팅을 통해 하나하나 실천해가시면서 자동차 지출 비용에서 무시할 수 없는 주유비 절약에 많은 도움받으셨으면 좋겠네요.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