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써먹을 생활 정보

사진 속 위치 정보 삭제하고 자동 저장 설정 끄는 방법

by 왓에버올원트 2021. 3. 11.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휴대폰이나 태블릿 사진 속 위치 정보 자동 저장 기능을 끄는 방법과 위치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스마트폰으로 문자 메시지나 카카오톡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일상이 된 요즘 하루에도 몇 번씩 가족이나 애인 또는 지인들과 메시지를 주고받게 되는데요. 그런데 그중에서도 메시지에 사진을 첨부해서 보낼 때 상대방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나의 위치를 볼 수도 있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가족이나 애인 또는 가까운 지인이라면 모를까 거리감이 존재하는 직장 동료나 상사 혹은 불특정인이 사진에 녹아들어 있는 나의 위치정보를 알게 된다면 그것은 그다지 유쾌하지만은 않은 일이 될 것입니다. 더 나아가 악용으로 이어진다면 문제는 더 심각해지겠죠. 그래서 휴대폰 사진 속 위치 정보를 삭제하신 상태에서 개인 정보 보호 관점에서 보다 안전하게 메시지를 주고받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 준비해보았으며 하나하나 차근차근 따라해주셔서 많은 도움받아갈 수 있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바로 그 방법 소개해드릴게요.

 

휴대폰-또는-태블릿-사진-위치-정보-설정-그리고-삭제-방법-썸네일
휴대폰-또는-태블릿-사진-위치-정보-설정-그리고-삭제-방법

 

 

 

목차

사진 속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개인 정보

카메라 앱에서 위치 정보 자동 저장 설정을 꺼주는 방법

카카오톡 사진 전송 시 위치 정보 공유 설정 꺼주는 방법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진 위치 정보 삭제하는 방법

마무리

 

사진 속에 자동으로 저장되는 개인 정보

카카오톡이나 문자를 통해 사진을 주고받는 경우 사진 속에 저장된 정보들이 있는데요.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갤러리', IOS 기기의 경우 '사진' 앱에 가셔서 특정 사진을 선택한 뒤 윗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사진 정보를 보게 되면 별도의 설정을 하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사진을 촬영한 날짜와 시간 그리고 위치 정보가 저장되어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가깝지 않은 사람에게 노출될 필요는 없는 개인 정보에 해당하며 악용될 가능성이 많죠. 그래서 개인 정보 중 위치 정보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이어서 설명드리도록 할 거예요.

 

카메라 앱에서 위치 정보 자동 저장 설정을 꺼주는 방법

카메라 어플에서  위치 정보 자동 설정을 꺼주게 되면 애초에 위치 정보가 저장되지 않은 채 사진이 저장되기 때문에 사진 전송 시 노출될 수 있는 위치 정보에 대해 걱정을 안 해주셔도 됩니다.

그럼 카메라 어플에서 위치 정보 자동 저장 설정 기능을 꺼주는 방법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안드로이드 기기

1. '카메라' 앱에 접속해주세요.

2. 좌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3. '카메라 설정' 카테고리 하단부에 있는 '위치 태그' 항목을 클릭해서 꺼주세요.

위치 태그란 촬영한 사진이나 동영상에 촬영 장소를 남기는 설정으로 해당 설정의 활성화 여부에 따라 사진과 동영상의 위치 정보 저장 여부가 결정됩니다.

 

 

 

IOS 기기

1. '설정'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2. '개인 정보 보호' 항목을 눌러주세요.

3. '위치 서비스' 항목을 클릭합니다.

4. '나의 위치 공유' 항목 아래 항목 중 '카메라'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5. '위치 접근 허용' 카테고리에서 '안 함'이라는 항목을 눌러주세요.

해당 설정을 한 이후 찍은 사진의 상세 정보를 보면 더 이상 위치 정보는 저장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사진 전송 시 위치 정보 공유 설정 꺼주는 방법

카카오톡 사진 전송 시 위치 정보 공유 설정 끄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1. 카카오톡을 실행해주세요.

2. 홈 화면 기준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3. '전체 설정' 항목을 눌러주세요.

4. '채팅' 항목을 클릭해주세요.

 

 

 

5. '미디어 관리'라는 카테고리에서 '사진 화질' 항목을 눌러줍니다.

별도의 설정이 없었다면 기본적으로 '사진 화질'은 '원본'으로 설정되어 있을 겁니다.

6. '사진 화질 설정'을 '일반 화질'로 설정해주세요.

동일한 사진에 대해서 카카오톡에서 '사진 화질'이 '원본'이냐 아니야에 따라서 해당 사진의 상세 정보에 위치 정보 노출 여부가 결정됩니다. '원본'이 아닌 '일반 화질'로 설정하여 전송받은 사진을 저장한 뒤 상세 정보를 보면 위치 정보가 노출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사진 촬영 시간이 아닌 카카오톡에서 사진을 다운받은 시간으로 노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진 위치 정보 삭제하는 방법

위에서 언급한 '카메라 앱에서 위치 정보 자동 저장 설정을 꺼주기'를 통해 위치 정보를 꺼주기 전 사진에 대해서도 안드로이드 기기에서는 위치 정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갤러리' 앱을 실행해주세요.

2. 위치 정보를 삭제하고자 하는 사진을 선택해주세요.

3. 우측 하단의 점 3개 모양의 '더보기'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4. '상세정보' 항목을 눌러주세요.

5. 우측 상단의 '편집'을 클릭합니다.

6. '위치' 카테고리에서 주소 부분 우측에 생성되는 '-'버튼을 눌러주시고 하단의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로써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사진 위치 정보를 직접 삭제하는 과정이 완료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휴대폰 사진 속 위치 정보 자동 저장 기능을 끄는 방법과 위치 정보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렸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기기의 경우 최근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해 사진 직접 공유 시 '위치 정보 제외' 체크 항목이 새롭게 뜨기 때문에 사진을 공유하거나 SNS에 업로드하기 전 촬영된 사진의 위치 정보를 삭제하여 개인 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데요. 그 이전에 기본적으로 위치 정보 자동 저장 기능을 꺼주는 기본 설정을 통해 애초에 위치 정보가 노출돼서 악용될 가능성을 차단할 필요성도 분명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에게 유용한 포스팅 내용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유용한 내용의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추천글

IMEI 조회 방법 갤럭시폰과 아이폰 구별해서 알아보기

 

IMEI 조회 방법 갤럭시폰과 아이폰 구별해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갤럭시폰과 아이폰을 구별해서 휴대폰 IMEI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선택 약정 할인 대상을 확인하거나 위치 추적 등을 할 때 필요한 IMEI를

whateverallwant.tistory.com

넷플릭스 시청 기록 삭제하는 방법 앱과 브라우저 접속 상황별로 알아보기

 

넷플릭스 시청 기록 삭제하는 방법 앱과 브라우저 접속 상황별로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넷플릭스 시청 기록을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앱과 브라우저 접속 상황별로 구분지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를 요즘 정말 많이들 이용하고 계시는

whateverallwant.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꾹

이 포스팅의 모든 내용에 대해 무단 배포 및 2차 가공 생산을 금지합니다.

댓글